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토목기사 자격증 솔직 후기

토목기사 필기 & 실기 합격 수기 

 

토목기사 자격증

hoxy...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이렇게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토목기사

 

2018년 5월 25일 합격 발표가 엊그제 같은데

2년이 지나고 후기를 쓰는 지금, 그 때 정말 다 제쳐두고 열공 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2018년 1차 필기, 1차 실기 한번에 붙었다는 자랑을 시작으로(?̊̈)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써볼게요.

 

기사 자격증이 처음이신 분도, 몇 번 치고서는 그 맛을 아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건설안전기사 합격 수기도 곧 올릴 예정이지만 

팩트를 말씀드리면 필기든 실기든 과년도를 돌려보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서는 필기는 한솔책(한 권으로 된 것)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론 없이 문제만 있는 책이에요.

왜냐하면 이론 보고 문제 풀 시간 없어요... 

 

 

 

 

토목기사 필기책

토목공학과를 재학중이었고, 3학년 대부분의 과목이 A+였음에도 불구하고 응용역학 1번 문제부터 막히고서는 그저 멘붕...

토목기사가 첫 기사 자격증이었기 때문에 공부방법도 모르는 상태에서 막연히 문제-답-문제-답을 반복하였습니다.
공부 패턴은 2개년 정도를 이 방법으로 푼 후 내가 그나마 쉽게 푸는 과목 / 어렵다고 느껴지는 과목으로 나누어서 그 날 할당량을 정했어요.

저같은 경우는 수리수문 철콘 상하수도 / 응용 측량 토질로 나누어서 공부를 했어요.

1주일을 기준으로 3일동안 하루에 3과목씩(쉬운 과목) / 4일동안 하루에 3과목씩(어려운 과목)로 공부량을 정하였고 

감을 잡기 위해서 먼저는, 목표시간을 하루 8시간으로 잡고 공부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40일 중 목표는 10개년!

 

처음에는 하루에 한과목 1개년도 풀기 힘들었어요. 그래도 내가 본 문제는 익히려고 하루하루 문제-답을 반복했죠.

계산문제 같은 경우는 문제-답-이해로 확실히 내 것으로 챙겼어요.

 

나름 집중해서(?̊̈) 공부했기 때문에 2주차부터는 봤던 문제는 기억이 나고 뭔가 슬슬 풀려지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리고 !̌̈  비슷하고 똑같은 문제가 많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속도가 좀 빨라졌어요.

 

그리고 감이 잡히기 시작했어요.  아 이 과목은 이런식으로 나오는구나..하는?̊̈ ㅎㅎ

그러다보니 나름 공부방법이 생겼는데 

 

✔틀린 녀석은 그 날 꼭 잡아주기

✔아는 문제도, 틀린 문제도 복습하기 

✔무조건 반복 하기 

 

따로 오답노트를 만들진 않았고, 풀기를 계속~~ 반복했어요.

그리고 풀이가 길거나 진짜 이해 안되는 문제는 답이라도 외웠어요.

 

풀고,  외우고 막 정신 없이 하루 지나가는데 슬럼프가 살짝 오더라구요.

봤던거 계속 놓치고, 집중 안되고,, 

그래도 독서실엔 갔어요.  뭐라도 머리에 넣자(?̊̈) 하는 마음으로ㅋ꙼̈ㅋ̆̎ㅋ̊̈

 

필기 시험 1주일 전에 약간 여유 생기니까 그제서야 준비물 뭐 있나 들어가서 확인하고,  가채점 어떻게 하는거지?̊̈ 확인하고 

입실시간 확인하면서 안전빵으로 1시간 전에 도착할 생각하고 신분증 1주일 전부터 가방에 넣어놓고ㅋ꙼̈ㅋ̆̎ㅋ̊̈ 

그때는 계산기 제한이 없었는데 계산기 베터리 괜히 새것으로 갈아주고ㅋ꙼̈ㅋ̆̎ㅋ̊̈ 

 

그렇게 1주일 전의 다짐처럼 시험시간 1시간 전에 도착했고 무려 4층까지 올라가서 수험번호에 맞게 착석!

저는 책걸상이 안 삐그덕거렸는데 본인한테 맞게 다른 책걸상이랑 바꿔주면 좋을것 같아요!

 

시험 시작 전까지 폭풍 암기.... 안내방송은 왜 이렇게 긴지.... 시험 문제를 받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데 

노력은 배신하지 않더라구요. 그냥 다 아는 문제..?̊̈ 응..?̊̈?̊̈ 

 

진짜 거짓말 안하고 1시간만에 다 풀고 긴장감이 풀리더니 퇴실시간까지 꿀잠...ㅋ꙼̈ㅋ̆̎ㅋ̊̈ 

가채점 점수 80 80 85 90 85 95 확인 하고 다시 꿀잠...

 

여러분 실기는 진짜에요...

체감 난이도 급상승합니다.

 

공부 한 책은 마찬가지로 한솔책으로 했는데  한솔책이 저한텐 잘 맞더라구요 !̌̈ 

필기 가채점 끝나고 바로 실기책 주문해서 이틀뒤부터 바로 실기공부 했어요. 

목표는 마찬가지로 10개년 !̌̈ 하루 8시간 공부 했어요.

그래서 몇점이냐?̊̈ 82점으로 합격하였다는 자랑을(?̊̈) 시작으로 

토목기사 실기 후기를 써볼게요

 

✔물량산출과 공정관리는 정말 !̌̈  !̌̈ 중요해요. 이 두문제는 틀릴 생각 안하시는게 좋아요.

물량산출이 보통 16-18점 

공정관리가 10-16점이기 때문에 

틀리면 토목기사 실기는 다음 기회에...

 

인강은 왠만하면 안들을려고 했는데 물량산출은 너튜브에서 참고를 좀 하였습니다.

무조건 그림 그려보고 직접 하나하나 철근 다 세어보고 계산 다 유도 하면서 이해 하는게 좋아요.

공정관리 마찬가지로 어떤 유형이든 간에 이해 해야 풀 수 있어요.

꼭 그려보고 경우의 수 생각해보며 풀어보기 !̌̈ 

 

✔이론 문제 너무 중요합니다. 물량산출, 공정관리 빼면 다~ 이론문제에요.

그 중에서 계산문제는 확실히 나오는 유형들이 있기 때문에 다 풀어보고 넘어가시길 권장드려요.

예를 들면 백호나 스크레이퍼같은 건설기계로 성토하는 문제, 주동수동토압, 간극수압등이 있어요.

필기때 토질 열심히 하셨으면 실기때 도움이 좀 된답니다.

 

✔그리고 말따먹기 !̌̈

말따먹기는...나를 시험하죠.. 

저같은 경우는 앞자리를 따서 외우는게 편하더라구요. 대신 비슷한 앞자리가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내용은 숙지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아스팔트 실코트 목적은?̊̈ 수미내(수밀성, 미끄럼 저항 증대, 내구성 증대) 이렇게 외웠어요.

정~~말 외울게 많기 때문에 과년도 10년치 정도만 확실히 외우고 가셔도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정~~ 말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반복하기 !̌̈ !

틀린 문제는 무조건 다시 보고 풀어보셔야 해요. 실기에서 단위 및 풀이 과정 틀리면 0점이기 때문에 단위 맞게 썼는지는 항상 확인하고 풀이과정 확실하게 !̌̈ 

 

✔그리고 시험장에서의 팁을 드리자면

아무래도 실기가 주관식이기 때문에 여러 의문점들이 생길거에요.

펜은 1색 펜인 흑색 볼펜으로 풀어야 합니다.

미리 연필로 푼 다음에 최종적으로 볼펜으로 덧칠하고 연필 부분은 지우시면 됩니다.

공정관리 문제에서 Critical Path는 두줄로 굵게 표시 !̌̈ 

물량산출은 표도 자로 각 맞춰서 이쁘게 !̌̈ 

사람이 답을 채점하다 보니 깔끔하게 답을 쓰시는게 좋아요 !̌̈ 

 

이상 토목기사 자격증 취득과정있습니다. 

정말 마인드가 중요한 것 같아요.  한번에 취득해야지 하는 생각이 있어야 그게 원동력이 되어서 열심히 공부를 하게 되더라구요

특히 자격증 시험은 노력한만큼 점수가 나온다는거... 제가 토목기사를 취득하면서 느낀것이네요.. 하하

모두 빡공 하셔서 토목기사 자격증 따시길 바랍니다 !̌̈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솔직후기  (1) 2020.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