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솔직후기

오늘은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합격 후기를 올려볼까 합니다.

18년 5월에 토목기사를 취득하고 2년만에 자격증을 따볼까란 생각이 들어 준비를 했던 자격증이에요.

건설안전기사는 보통 건안기라고 부르죠. 건안기 건안기 건안기 건암기(?) 건암기(?̊̈)

 

네.. 건 '암' 기에요ㅋ꙼̈ㅋ̆̎ㅋ̊̈ 암기 하나로 취득하는 자격증이라고 봐도 됩니다.

 

이제 건암(?)기 자격증 어떻게 공부했는지 볼게요.

 

1.필기 공부

저는 세화책을 구입하여 약 1달 반정도를 공부하였습니다.

직장 시간을 제외하고 잠 줄여가며 5시간 정도를 하루에 투자했어요.

과년도만 주구장창 돌리면 되는데 자신만의 편안한 공부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틈 날때마다 폰으로 CBT에서 문제 돌리고, 카페 가서 매일 2~3개년씩 외웠어요

 

그렇게 10개년을 거짓말 안하고 20번 이상은 봤어요.

아무래도 나왔던 문제들이 반복해서 나오다보니 문제만 읽어도 답을 찾아낼 수  있는 수준으로 봤어요.

2010~2019년을 메인으로 봤고, 2009, 2008년에서 겹치지 않는 문제를 추가로 외웠습니다.

 

저는 토목기사 자격증 이후에 따는 자격증이라 그 때 습관으로 책을 통해서 해설을 보며 문제를 풀었었는데

필기는 책 필요 없이 CBT문제로만 돌려도 충분히 합격 할 수 있습니다.  

 

건설안전기사 필기 점수

2.실기 공부

필기 가채점이 끝나자마자 책을 주문하여 이틀 뒤부터 바로 실기 공부를 시작했어요.

실기는 책을 사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세화 책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건설안전기사 실기 점수

 

인터넷에 떠도는 전설의 문제도 찾아서 보려고 노력해봤지만 다 시간낭비에요.

책 한권 사서 마찬가지로 과년도 돌리시면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건설안전기사의 경우 필답을 먼저 보고 1주일 후에 작업형을 보기 때문에 

저는 약 40일의 시간을 필답형에 올인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필답형 시험을 치르고 나서 작업형 공부를 시작하는데 겹치는 이론이 많고 작업형이 책은 두꺼워도 겹치는게 너무 많아서 

필답형에 올인하고 작업형을 1주일동안 공부하셔도 충분한 점수를 받을 수 있으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필답형에 올인하시고 

작업형을 1주일 공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점수로 증명합니다 !̌̈ 

필답형, 작업형 모두 서술형이기 때문에 토목기사에서 암기했던 방식인 앞글자를 따서 외웠습니다.

 

*실기 시험은 필답형(60)+작업형(40)입니다.

3. 필답형 공부 

필기와 마찬가지로 2010~2019년을 공부 하였는데 시험 치는 전날까지 토씨 하나 안 틀리고 외웠어요.

10개년을 외웠다라는게 중요한것이 아니라 10개년을 완벽하게 외워서 헷갈리지 않아야 합니다.

많은 주관식 서술들이 머리에 담겨 있어야 하기 때문에 내 것으로 만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타이핑도 하고 손으로 쓰기도 하면서 외웠는데

처음에는 손으로 쓰면서 외우다가 어느정도 외웠다 싶으면 머리에 있는 것을 빨리 꺼낼 수 있는 타이핑이 편하더라구요.

시험 1주일 전에는 손도, 타이핑도 필요 없이 문제만 보고 답을 생각하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이 되더라구요.

그러니 처음에 수많은 문제들을 외워야 한다는 압박감을 조금은 안고 가시되 나중에는 충분히 외울 수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4.작업형 공부 

필답 시험을 치르고 나면 본인이 어느정도 점수가 된다라는게 감이 잡힙니다. 

이미 시험을 다 치르고 제출하기 전에 뭐가 틀렸고, 뭐가 헷갈렸고, 뭐가 정답인지 아실거에요.

공부를 어느정도 하셨다면 말이죠.

카페에 가서 가채점을 부탁하셔도 되지만 시간낭비에요. 그 시간에 작업형 더 보세요.

확실하게 매겨야 본인이 편하다 하시면 어떻게 하셔도 상관 없지만 제일 좋은건 신경 안쓰고 작업형에 몰두하는거에요.

필답이 20점 후반인데 어떡하지?̊̈ 작업형 1주일에 열심히 하시면 충분히 작업형으로 만회 할 수 있으니 못봤다고 걱정하고 불안해 하지 마시고 작업형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작업형 1주일 공부가 저한테 편했던 이유는 필답형에 올인했던만큼 필답 공부하면서 봤던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작업형 책 두께가 어마어마한데 덜컥 겁부터 났지만 왠걸 겹치는 문제가 정~~~말 많아요.

거짓말 안보태고 첫날에 하루에 한권보고 둘째날부터 세권 다 봤는데 오래 안걸립니다. 

마찬가지로 2010년~2019년 공부했고 하루에 5~6시간은 공부했어요. 

필답을 잘쳤다고 생각했지만 작업형도 열심히 했던 이유는 점수가 어떻게 나올지 "확실"하게 모르기 때문이에요.

 

작업형 같은 경우는 동영상 문제도 있지만 법령 문제가 자주 다뤄지기 때문에 법령 문제는 토씨하나 안틀리고 외우시는걸 추천해요.

그리고 동영상의 장면 이해를 돕기 위해서 구글링 하시는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계작업, 백호 작업, 크레인 작업등 직접 이미지 찾아보고 그 작업의 이해도를 높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제가 가진 의문점들

토목기사의 경우 필답형만 있기 때문에 과년도 한 번만 돌려보면 되었는데 

건설안전기사의 경우 필답형 시험을 친 후 작업형 시험을 한 번 더 치릅니다.

작업형이 뭐지?̊̈ 하고 찾아보기도 했는데 작업형을 처음 접하시는 여러분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책을 구입하시면 많은 사진들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작업형 시험시 동영상에 나오는 특정 장면을 추출해서 사진으로 담은것이니 

책에 있는 사진들을 시험에 나오는 부분이라 생각하시고 그 사진에 맞는,  혹은 사진은 같지만 문제가 다를 수 있으니 그 문제에 맞는 

답을 분별해서 외우도록 하여 헷갈림을 없애주는게 너무 중요합니다. 같은 사진이지만 그에 따른 문제가 다르게 나와요. 

 

또한 "안전"이라는 명분하에 본인 생각을 넣어서 답을 작성해도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이건 여러분의 선택이에요. 사람이 채점하는것이다 보니 법령에 관한 문제를 제외하고는 그 문제에 맞게 유동적으로 답을 작성하셔도 되는데

정말 "안전"하게 합격하고 싶으시다면 책에 주어진 답 그대로 외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건설안전기사와 건설안전산업기사는 출제되는 문제가 비슷하기 때문에  기사만 외워야 하는지 산업기사와 같이 외워야 하는지 궁금했었는데 책에 있는 문제를 보고 답이 나오더라구요. "같이 외워야겠구나" ㅋ꙼̈ㅋ̆̎ㅋ̊̈ 

 

그 이유는 기사 안에서도 많은 문제들이 겹치고 기사와 산업기사와의 문제도 정말 많이 겹치고 

새로 나오는 유형만 따로 외워주시면 되기 때문에 같이 외우는 것을 추천해드릴게요.

그래서 저는 기사+산업기사 12개년을 완벽하게 숙지를 하고 시험을 쳤어요.

왜냐. 누구는 기사만 봤다, 누구는 산업기사도 같이 봤다, 누구는 기사 5개년만 봤다, 하는데

"안전"하게 합격하고 싶었어요. 합격발표 전날까지 불안하고 초조하게 기다리기 싫거든요.

정~말 시간이 없다. 하시면 본인이 외울 수 있는 만큼의 과년도를 완벽하게 숙지 하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많이 외웠지만 머릿속에서 정리 안되면 답없어요.  

 

그리고 동영상 시험은 어떻게 치는거지?̊̈ 궁금했었는데 실제 현장에서의 작업을 살짝 보여줍니다.

그 안에서의 모습이 작업형 책에 있는 사진으로 나와 있는거에요. 

그 동영상을 보고 주어진 문제에 맞게 그 안에서의 문제점이나 해결방법을 작성하는거에요.

그리고 작업형 책에 동영상의 설명을 참고하시는게 약간의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동영상 문제라고 해서 동영상을 봐야지만 풀 수 있는게 아니라 지문만 보고도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슨 책을 사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저는 세화 책으로 이정도 점수를 받았으니 책마다 답이 다르다?̊̈ 

하시면 저와 같은 책으로 공부하셔도 괜찮을것 같아요.

 

이상으로 건설안전기사 건암(?̊̈)기 후기를 써보았습니다.

암기가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일단 들이대고 보면 합격이라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아, 그리고 건설안전기사는 건설안전산업기사와의 난이도 차이도 별로 없을 뿐더러 겹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자격이 되신다면 건설안전기사를 도전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상 마치겠습니다.

 

모두 "안전"하게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목기사 자격증 솔직 후기  (1) 2020.08.28